'2009/11/11'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09.11.11 예능프로그램에도 절제의 미학이 필요하다 (1)
  2. 2009.11.11 롯데제과의 날 (1)
일상2009. 11. 11. 23:35
어느 것이나 절제의 미학이 필요하다. 특히 버벌 커뮤니케이션에서 절제의 미학이 필요함을 느낀다. 말을 아끼라는 것이 아니라 너무 나가지 말라는 거다. 요즘 예능 프로그램이 너무 독(?)해지다보니 자극적인 발언을 하는 게스트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너무 나가서 곤욕을 치르고 있는 이들이 있다.
'루저의 난'이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어 1,2위를 다투고 있는 것은 최근 KBS 미녀들의 수다에 출연한 한 대학생이 뱉은 말 때문이다. 자신의 이상형에 대해 말하는 부분에서 "키 작은 남자는 루저(loser)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한 것이 불씨가 된 것이다.

날씬한 여자, 눈 큰여자, 쌍커플 없는 남자, 피부가 좋은 여자 등을 개인의 이상형관으로 꼽는 것처럼 분명 키 큰 남자를 좋아하는 것은 자신의 개인적인 이상형관이기 때문에 다른 이들이 비난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문제는 표현방식이 잘못 된 것이 그녀를 논란의 주인공으로 만든 것이다.
'키는 경쟁력', '루저(loser)'라는 단어, '180cm'라는 구체적인 수치가 사족이었다.
'키 작은 남자는 루저'라는 외모에 대한 비하적인 발언으로 이를 본 시청자나 일반인들에게 불쾌감 준 것이다.




또 다른 이는 요즘 계속 뭔가 꼬이고 있는 장나라. 그녀는 최근 SBS ‘강심장’에서 “제작비가 필요할 때 마다 내가 중국을 갔다”고 말해 중국에서 논란이 된 것이다. 세상 기술은 나날이 좋아지고 네티즌들의 활약은 끝이 없는데, 중국 팬들이 지켜 보고 있다는 사실을 잊은 걸까. 절제를 잊은 그대 너무 나갔다.



이 두 사례 모두 단연코 게스트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더욱 자극적인 스토리나 비주얼을 활용하고 편집하려하는 제작진의 프로그램 구성에도 문제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잘 한 다는 것은 말을 아나운서처럼 정확한 발음으로 한다거나 미사어구를 동원하여 많은 말들을 쏟아내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게 그러나 사족 없이 진실되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능프로그램에서 재미를 주거나 웃기고 싶은 마음은 알겠지만 사족이 자신에게 화를 불러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Posted by lee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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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the best Commenting

    2011.10.20 17:36 [ ADDR : EDIT/ DEL : REPLY ]

일상2009. 11. 11. 17:42

오늘은 11월 11일 빼빼로 데이다. 언제부터인가 기발한 데이가 너무도 많아졌지만 그래도 화이트데이, 발렌타인데이 다음으로 꼽아주는(주관적인 생각이지만) 데이가 빼빼로 데이가 아닌가 싶다.
이러한 데이를 잊고 사는(잊고 살고 싶지만)나에게도 오늘 아침 회사의 여동료들로부터 예쁜 빼빼로를 하나씩 선물 받아 잊지 않을 수 있었다. 몇 안되는 여동료들이 다 돌릴 때 나만 안돌린 덕에 난 센스없는 사람이 됐다.

빼빼로 데이는 일설에 의하면 1994년 부산의 여중생들이 "빼빼로처럼 날씬해져라"는 뜻으로 서로에게 빼빼로를 선물로 주었다고 한다. 이러한 이야기 등으로 롯데에서는 자발적으로 빼빼로 데이가 생겼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빼빼로 데이는 원조 빼빼로의 제조사인 롯데의 판촉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있다.'빼빼로'과자는 무엇보다 롯데제과의 고유 상품 명이기 때문에 빼빼로 데이에 빼빼로를 사려고 하면 롯데제과의 빼빼로 과자 먼저 떠오르고 그것을 찾게 되는 것이다. (계속 빼빼로, 빼빼로가 반복되니 어지럽다)

이러한 데이마케팅이 업계의 '상술'이라고도 말하지만 그래도 이를 챙기는 사람들은 늘고 있다. 롯데제과의 빼빼로는 전년대비 매출이 25%이상 증가하는 등 외국산 기념일인 밸런타인 데이와 화이트 데이를 누르기도 했다. 오리온이나 해태제과 등에서도 다양한 초코막대과자 제품을 선보이고 있지만, 원조를 따라가긴 어려운 법. 하나를 사더라도 '원조를 사게 되는 심리가 있기 때문인가. 

빼빼로 데이가 상술이건 상술이 아니건 중요한 건 15년 동안 이어온 성공적인 토종 데이마케팅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이 시즌 엄청난 특수효과를 누리는 '빼빼로 데이'는 '롯데제과의 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Posted by lee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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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그럼 나도 센스없는 남자....
    내년에는 가래떡을 돌릴까요?ㅎㅎ

    2009.11.12 17:4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